MOISTURE IN OUR BODIES

스포츠 과학 정보

우리 몸 속 수분

우리 몸 속 수분은 약 6-7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체내 수분율이 높습니다.

스포츠 활동시
올바른 수분 섭취 방법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소변, 땀, 호흡 등으로 하루에 2.5리터 정도의 수분을
배출합니다. 특히, 스포츠 활동을 하면 땀으로 수분을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땀으로 배출된 수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올바른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운동 20- 30분 전미리섭취

운동 중수시로 소량씩 미리 섭취

기온이 10~25 ℃일 경우아침, 저녁으로 너무 찬 냉수 삼가

현지 적응 단계평상시보다 조금 더 수분섭취(심리적<생리적)

식사 와 간식 때과일과 야채 충분히,수용성 비타민, 미네랄 함께

운동 전, 중수분 보충 위해 생수와 스포츠음료

운동 후지속적 수분 보충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음료(수분과 글리코겐 보충

발한량과 건강

우리는 스포츠 활동할 때 자연스럽게 땀이 납니다.
땀을 흘리는 양을 발한량이라 합니다.

  • 01발한량과 수분의 연관성
    자신이 발한량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몸은 탈수시 운동능력상실, 의식불명, 실언 증상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운동 중 섭취할 수분의 양을 알면 적절한 수분 공급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02발한을 통한 미네랄 손실
    땀에는 많은 양의 염분과 전해질이 있습니다. 땀의 염분이 몸을 시원하게 하는 효과는 있지만 지나친 전해질 손실은 신체 균형을 깨뜨립니다. 운동시 손실된 전해질과 염분을 보충하기 위해 이온음료로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03땀을 많이 흘리면 살이 빠지나요?
    땀을 많이 흘리면 체중감량이 되는 건 아닙니다. 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수준의 수분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곧바로 재흡수가 됩니다. 스포츠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늘리는 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 04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땀을 더 흘리나요?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더 많은 땀을 흘리지는 않습니다. 필요한 양보다 많은 물을 마시면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오히려 과도한 물의섭취는 자발적탈수로 인해 전해질 농도를 떨어뜨려 구토와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sweat rate

SWEAT RATE를 계산하는 방법

  • 땀이 나기 시작할 때까지 워밍업으로 시작하세요.
  • 필요한 경우 소변을 보세요.
  • 가장 정확한 체중계로 몸무게를 측정하세요. (맨 몸으로 측정하는 것이 이상적)
  • 정해진 시간 동안 훈련하세요. (ex : 1 시간)
    - 마시는 음료의 양을 기록하고 훈련 시간 동안은 소변을보지 마세요.
  • 몸무게를 재측정합니다. (옷을 입었거나 안입었거나 3단계와 같은 조건일 것)
  • 계산기에 모든 값을 입력하고 개인 SWEAT RATE을 찾아보세요!
  • 훈련 후 체중 변화

    0.00
  • 수분 섭취

    1000
  • 운동 시간

    60

시간당 500ml의 땀이 배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