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a blue color to the sea

푸른 바닷 빛깔이 더해져

interview

우리는 항상 움직이고 살아있음을 느껴야 하니까

김동우 포카리스웨트 BM (브랜드매니져)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유지해온 포카리스웨트의 새로운 브랜드 매니저로 발탁돼 기존 감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김동우 과장은 포카리스웨트의 제품력과 무한한 가능성 덕분에 부담감을 이겨낼 수 있었다고 말한다. Q. 포카리스웨트의 브랜드 매니저를 맡게 된 경위를 알려주세요. A. 2015년 11월 1일부터 포카리스웨트의 브랜드 매니저를 맡고 있습니다. 브랜드 매니저를 제의받았을 때, 회사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브랜드, 회사의 얼굴과도 같은 브랜드를 내 손으로 꾸릴 기회라는 생각에 가슴이 뛰었습니다. 뒤도 안 돌아보고 승낙했습니다. Q. 오랫동안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해온 브랜드이기 때문에 생기는 부담감은 없었나요? A. 부담감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잠깐이나마 머릿속에 ‘좀 더 신중할 걸 그랬나?’ 하는 생각도 스쳤지만 눈앞에 놓인 포카리스웨트가 그런 생각을 금세 씻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3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쏟아부은 땀방울이 고스란히 스며있다고 생각하니 맑고 깨끗하다 못해 아름답게까지 느껴졌거든요. 내 역량이 모자라면 역량을 키워가면서라도 더 훌륭한 제품으로 남게 하고 싶다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브랜드가 바로 포카리스웨트입니다. Q. 굉장한 자부심이 느껴집니다. 포카리스웨트를 자랑해주신다면요? A. 포카리스웨트는 30년 전 이미 완성형에 가까운 높은 제품력을 가지고 출시됐습니다. 당시로써는 생소했던 기능성 음료가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제품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불가능했겠죠. 몸에서 배출한 전해질을 고스란히 채워줄 수 있는 ‘내 몸에 가까운 물’, ‘생활 속 이온음료’ 포카리스웨트를 뛰어넘는 제품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없다고 자신합니다. Q. 최근 음료시장을 보면 라인업을 확대하거나 리뉴얼하면서 변화를 꾀하는 브랜드가 여럿 눈에 띕니다. 포카리스웨트도 변화를 준비하고 있나요? A. 경쟁제품이라 할 수 있는 G음료, P음료는 플레이버를 더해 새로운 맛의 제품군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맛과 취향 위주의 변화를 시도한 제품들은 다시 베이직한 제품으로 집중하는 추세입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왜 항상 똑같은 색과 맛이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럴 수밖에요. 사람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은 신체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건 변함이 없다는 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포카리스웨트의 변하지 않는 가치가 빛납니다. 다만 미세먼지의 증가와 같은 환경 변화와 조금 더 쉽게 만날 수 있는 음료를 필요로 하는 고객의 요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브랜드 매니저를 맡은 뒤의 마케팅 전략 변화와 ‘포카리스웨트 30주년’준비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포카리스웨트는 예나 지금이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음료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사랑받을 거라고 자만하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10대 연령층 고객인데요. 오래된 음료라는 인식을 가진 10대가 적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잠재 고객인 10대들에게 새로운 이미지를 줘야 하는 게 숙제였습니다. 기존의 맑고 깨끗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주목도와 신선한 활동성을 더하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30주년 포카리 걸로 걸그룹 트와이스가 등장한 것도 이 때문이죠. 2017년 메인 콘셉트로는 ‘Move, Live, Sweat’를 키워드로 삼았는데요. 포카리스웨트가 구축해 놓은 기존의 순수하고 청량한 이미지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살아있음을 느끼는 액티브한 이미지와 땀이라는 불가분의 관계를 함께 엮음으로써 소비자 개개인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코자 했습니다. Q. 앞으로의 다짐을 들려주세요. A. 포카리스웨트의 브랜드 파워는 누구도 만만히 볼 수 없습니다. 가치와 이미지 모두 훌륭한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저 역시도 돌탑에 작은 돌멩이 하나를 얹는다는 심정으로 브랜드 매니지먼트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동아오츠카 가족 모두 ‘우리는 하나’라고 생각하면서 강한 조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력으로 일군 성공의 경험과 이로 인해 우리 안에 성공 DNA가 쌓였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 김동우

# 포카리스웨트

http://pocarisweat.co.kr/post_interview/test-04-%ed%8c%8c%eb%9e%80%ec%83%89%eb%a7%8c-%eb%b3%b4%eb%a9%b4-%eb%82%98%eb%8f%84-%eb%aa%a8%eb%a5%b4%ea%b2%8c/